투명가방끈은 오늘날 대학과 입시로 상징되는 무한경쟁사회,


낙오자를 양산하는 자본주의 체제 등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2011년 대학거부선언,

대학입시거부선언을 하면서 시작된 모임입니다.

 

“투명가방끈”이라는 이름은 학력을 칭하는 ‘가방끈’의 길이로

사람을 평가하고 차별하는 사회에 문제제기합니다.

 

우리 자신이 대안적이고 다른 배움과 삶을 만들겠다는 마음도 담겨 있습니다.

  

대학거부를 선언한 사람들만이 아니라,

학벌과 학력으로 사람을 차별하고 경쟁을 강요하는 사회에

 저항하며 바꾸길 바라는 분들은 모두 '투명가방끈'이 될 수 있습니다.





투명가방끈 회원 체계




후원 회원  : 직접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투명가방끈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고 지지하는 회원입니다. 월 1만 원 이상의 회비를 냅니다. 여건에 따라 ‘회비 면제 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기본적으로 투명가방끈 후원회원이 됩니다. 총회 의결권을 가지지 않습니다. 투명가방끈의 활동, 운영, 재정 등의 소식을 받을 권리를 가집니다.


 

구슬 활동가 : ‘구슬 활동가’는 구슬처럼 하나하나 모여서 투명가방끈의 활동을 이루는 활동가라는 뜻입니다. 투명가방끈 후원 회원이라면 가입 시기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총회에서 의결권을 가집니다. 구슬 활동가는 팀 활동을 합니다. 투명가방끈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팀 활동에서 펼쳐보세요!

 


실 활동가 : ‘실 활동가’는 투명가방끈의 활동과 운영을 엮으면서, 실처럼 길고 오래 투명가방끈을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활동가라는 뜻입니다. 투명가방끈의 후원회원, 구슬 활동가 중에서 총회, 운영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결정합니다. 다만 구슬 활동가가 더 권장됩니다! 실 활동가는 투명가방끈 운영을 돌보며 운영회의에 참여합니다. 팀 활동에도 함께 합니다.


 

상임 활동가 : 6개월 이상 활동한 구슬활동가, 실 활동가 중 총회, 운영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결정합니다. 운영회의에 참여합니다. 투명가방끈은 상임 활동가에게 임금을 지급하며, 상임 활동가는 일정 시간 동안 상주하며 투명가방끈의 상시 업무를 맡습니다. 운영회의에 참여하며 팀 활동을 함께합니다.



티셔츠 도안 : 단면

이미지 : 17x19 cm

포스트잇 도안 : 9.5x20 cm

<우리를 연결하는 끈, 투명가방끈> 후원 프로젝트 기간(7월~10월) 동안 정기후원회원으로 가입하시는 분들께

10주년 기념 '대학은 당연하지 않으니까' 티셔츠와 '불안하고 불행한 우리의 오늘과 내일을 바꾸자!' 포스트잇을 드립니다.

--